본문 바로가기
정보서랍

바나나 효능 6 가지와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기

by 나모즈 2023. 10. 10.
반응형

오늘은 바나나  효능 6가지와 부작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누구나 좋아하고 즐기는 열대과일 바나나는 이제는 사계절 즐길 수 있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바나나의 정보를 통하여 보다 건강하고 맛나게 바바나를 즐겨 보세요.

 

바나나효능
바나나 효능 및 부작용

바나나 효능

 

바나나(Banana)는 열매가 손가락 모양을 닮았다는 이유로 중동 상인들이 손가락을 의미하는 바난(banan)으로 불리기 시작하였으며, 인도 말라야 지역과 호주 일대가 원산지로 이후 열대 및 아열대 지역으로 전파되어 현재는 국제적인 과일로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이러한 바나나는 다음과 같은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바나나의 효능

 

풍부한 영양소의 함유

바나나에는 비타민C, 비타민 B6,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함께 풍부한 칼륨과 섬유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나나의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지원하고 혈관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 활성산소 손상을 막으며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는 또한 높은 칼륨 함량을 가지고 있어서 몸 안의 체액의 균형과 근육수축에 도움을 주며 뇌졸중과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6는 신경전달 물질의 생성을 돕고 기분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건강 개선

바나나에는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섭취 시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위장 통증이나 배탈을 완화하는 등의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배변에 좋은 영향을 주며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펙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분을 좋게 만든다

바나나는 기분이 좋게 만들고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 1개에는 약 27㎎ 의 마그네슘이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기분이 가라앉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그네슘 결핍은 초조, 불안, 우울, 기분변화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바나나의 마그네슘이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우울증과 불안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 해 주고 불면증을 예방하며 행복을 느끼는 세로토닌 생성을 자극합니다. 

바나나 효능 - 정신건강 개선
바나나의 효능 - 기분을 좋게 만든다

 

다이어트 식품

바나나는 다이어트에 탁월한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바나와 같은 특정 식품의 냄새는 우리에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의 식이섬유와 천연 설탕의 조합이 식욕을 억제하고 과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A 와 철분등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혈압관리에 유리

바나나에는 풍부한 칼륨을 포함하고 (바나나 1개 칼륨 420㎎ 함유) 있으며, 이러한 칼륨은 콩팥의 기능을 향상 시 켜고 뇌졸중의 위험성을 줄이며 나트륨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바나나 2개를 먹을 경우 혈압을 약 10% 정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

바나나는 미네랄 함량이 높고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빠른 에너지 공급에 유리하게 작용하여 스포츠 음료보다 높은 운동 효율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와 비교하여 항산화제와 풍부한 영양소 및 골격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점들을 제공합니다.

 

• 바나나의 효능 정보 보기 - 메디업

 

팔방미인 바나나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팔방미인 바나나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한때 귀한 과일 귀한 과일로 구하기가 쉽지 않아 매우 귀한 과일에 속했지만 요즘에는 쉽게 구할 수 있고 과거보다 가격도 저렴해 쉽게 접할 수 있는

www.hcnews.or.kr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의 부작용

아무리 좋은 효능의 음식이라도 과식을 하거나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도 다양한 효능으로 우리에게 좋은 점을 제공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바나나 알레르기

모든 음식이나 식품의 경우 각자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바나나 섭취 시 두드리기 및 가려움증, 붓기,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바나나 과다 섭취 시 부작용

바나나를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될 경우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로 인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다 섭취로 인하여 심장이나 혈관에 무리가 되거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바나나는 보통 오후에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칼륨 섭취 시 혈압이 낮아지거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 유의

달콤한 바나나는 당분이 많이 섭취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에 문제가 있거나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는 당분이 과다 섭취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먹은 후 충치등의 방지를 위하여 이를 닦는 것이 좋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 먹기

바나나의 경우 너무 익은 바나나를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설익거나 너무 익은 바나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하게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효능 및 부작용
바나나의 효능 및 부작용


오늘은 바나나 효능 6 가지와 부작용 등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맛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바나나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무화과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만의 향기롭고 단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무화과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이점을 가진 과

mheui.tistory.com

 

키위 효능 및 부작용, 골드키위 효능과 정보 한번에 알아보기

오늘은 키위 효능 및 부작용, 골드키위 효능 및 정보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위는 새콤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가로 인하여 아이부터 어른까지 좋아하는 과일이자 다양한 식재

mheui.tistory.com

더보기
01234567891011121314
바나나의 효능 및 부작용
01234567891011121314
바나나 좋은점과 안좋은점
0123456789
바나나의 이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