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자가 진단, 치료법 증상 2주가 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by 나모즈 2023. 11. 6.
반응형

오늘은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는 소리를 듣는 것에 대하여 크게 신경을 쓰지 않지만 청력이 손상이 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경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에 대한 정보로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돌발성난청에 대하여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난청-증상 및 원인
돌발성 난청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돌발성 난청이란?

돌발성 난청이란 어느 날 갑자기 청력이 떨어지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경우 초기 2주 안에 진단 및 치료가 진행이 될 경우 치료 효과가 높지만 골든타임 2주가 넘을 경우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1/3 정도는 회복될 수 있지만 1/3 정도는 청력이 손상되거나 난청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증상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한 발생이나 혹은 청력이나 귀와 관련한 혈관이 막히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등의 혈액순환 장애등이 돌발성 난청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이 되며, 스트레스나 기타 지속적인 소음의 노출등이 증상을 악화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돌발성 난청' 의심 증상 있으면 즉시 치료받아야 - 후생신문

돌발성 난청 치료를 위한 3대 원칙 - 메디칼 업저버

 

돌발성 난청 증상

돌발성-난청-증상
돌발성 난청 증상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청력에 이상이 생기는 돌발성 난청 증상이 나타날 경우 다음과 같은 초기 증상 및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력 이상

돌발성 난청은 어느 날 갑자기 소리가 이상하게 들리기 시작을 하던가, 들리지 않는 등의 청력이상 증상이 발생을 합니다. 주로 한쪽 귀에서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양쪽에서 소리의 크기가 다르게 들리기도 합니다.

 

이명 및 어지럼증

돌발성 난청 증상이 나타난 일부에서는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이나 어지럼증이 발생을 하기도 하며 어지럼증증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귀안이 먹먹해짐

귀안에 물이 들이찬 것처럼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돌발성 난청의 증상들의 경우 단순히 청력의 이상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증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난청-증상
돌발성난청-증상-자가진단

 

돌발성 난청 의심 증상 및 자가진단

아래의 증상들이 중복으로 나타날 경우 돌발성 난청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 항목들입니다. 혹시 최근에 갑자기 소리가 다르게 들리거나 등의 경우에는 아래의 항목들을 참고해 보시기 심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양쪽 귀에서 소리 크기가 다르게 들릴 때
  • 소리 나는 방향 파악이 어려울때
  • 갑자기 대화 소리가 작게 느껴질 때
  • 귀에 물이 들어찬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날때
  • 갑자기 이명이 발생할 때
  • 소리가 울리거나 멀게 느껴질 때

 

 

돌발성 난청의 진단 및 치료

돌발성난청-진단-치료
돌발성난청의 진단 및 치료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초기 발견 후 2주가 골든타임으로 빠른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높은 치료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늦을 경우 돌발성 난청 환자의 1/3 정도는 부분회복이 1/3 정도는 난청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돌발성 난청 증상이 나타났다고 생각이 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돌발성 난청 진단

연속된 3개 이상의 주파수에서 30db 이상의 난청이 3일 이내에 떨어진다면 돌발성 난청으로 진단이 된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정밀한 진단을 위하여 장비가 갖추어진 이비인후과에서 순음 청력검사 및 어음 청력검사등의 검사나 귀 내시경등을 통하여 정밀한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

돌발성 난청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스테로이드 치료입니다. 초기에 스테로이드 약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이 있으며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고막 안쪽에 주사 치료등이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돌발성난청의 원인이 다를 경우 해당 원인에 맞추어져 치료가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돌발성-난청-치료돌발성난청-예방
돌발성 난청의 증상 및 치료, 자가진단


오늘은 돌발성난청의 증상 및 원인, 자가 진단,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평소에는 너무 당연해서 청력이나 시력의 중요성을 잘 잊어버리는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 등으로 청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청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증상 이후 2주가 골든타임으로 치료기간이 넘지 않도록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증상 및 자가 진단, 치료 방법으로 어지럼증 알아보기

급격한 어지럼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자가 진단, 치료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위에 어지럼증으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가장

mheui.tistory.com

 

활성산소 제거 방법 및 습관, 항산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기

오늘은 활성산소 제거 방법 및 습관, 항산화 음식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각종 질병과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는 활성산소를 줄이거나 제거하는 방법과 활성산소 제

mheu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