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생활 습관 및 음식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봄가을만 되면 지긋지긋한 비염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민의 4명 중 한 명이 비염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습관이나 음식으로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염 이란?
비염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코 속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이야기합니다. 비염이 발생을 하는 원인은 다양하여 일반적으로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 접촉, 꽃가루, 음식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그렇지 않은 원인 등으로 발생하는 비알레르기성 비염등이 있습니다. 비염 환자는 약 25% 에 달하며 알레르기성 비염은 약 60% 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염 증상
비염 질환이 있을 경우에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콧물과 코막힘, 재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인하여 코나 귀속에 가려움증이나 다크서클 등의 증상이 나타나도 합니다.
콧물이나 코막힘이 지속될 경우 머리가 멍하거나, 코골이, 축농증(부비동염), 천식 등의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물질에 대한 회피가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후 증상 완화를 위하여 경구약과 함께 분무제, 비강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등 면역 요법을 사용하여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약 3~5년 정도의 장기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생활 습관
일상생활에 여러가지 불편함을 동반하는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에 다음의 생활 습관 등을 통하여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생활 습관등의 경우 온라인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인 물질 제거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다양한 외부 원인으로 인하여 특정 항원이 콧속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꽃가루나 기온, 미세 먼지등과 같이 자신이 조절할 수 없는 원인들이 있을 수 있지만,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 접촉, 음식 등의 경우에는 원인을 확인 후 피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 침대 주기적인 침대 매트리스의 살균 등을 통하여 관리를 하며 청소를 할 경우 분무기를 사용하여 먼지의 양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잘 일으키는 두부, 당근, 빵과 같은 밀가루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및 가습기 이용
우리 몸의 코는 숨쉬기를 통하여 코로 들어온 공기는 먼지를 제거하고 온도와 습도를 올려서 우리 몸이 깨끗하고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순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코의 역할에서 보듯이 코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싫어하며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좋아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공기 청정기와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코의 기능을 도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나 가습기가 없을 경우 화분이나 화초등을 키움으로서 공기 청정과 가습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 18 ~ 22 ℃ 정도의 기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공간 및 개인위생
외부의 미세먼지나 대기오염이나 집안에서의 집먼지 진드기등의 알레르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주위 생활공간이나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은 생활 습관입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주요 서식처 중에 하나인 침대 매트리스의 주기적인 살균과 관리에서 밖에 나갔다 들어올 경우 손 씻기 등을 통하여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세정제 사용
만약 코 세정제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올바른 방법을 사용하여 아침저녁으로 세정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실 경우 콧속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도라지와 감초를 사용하여 차를 마셔 보는 것도 기관지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좋은 음식
평상시에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하여 하루 종일 답답하고 머리가 멍하며 일생 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를 평행을 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다양한 음식들의 경우 온라인을 통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를 좋아하지 않듯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의 음식이나 기관지 및 폐 기능에 도움을 주는 강장식품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가 풍부한 음식들이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들일 수 있습니다.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도라지는 이눌린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몸의 기침과 가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증진이데 효과가 있으며, 미세먼지로 인하여 고통받는 호흡기에 노폐물을 제거하고 코 점막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생강
우리 콧속의 경우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싫어하듯이 알레르기 비염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주며 감기와 같은 질환에 대한 면역력 상승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확장에 도움을 주어 기침, 가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
대추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콧속의 점막을 강화하여 염증을 가라앉혀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추에는 사과보다 80배나 많은 비타민C 가 포함되어 있어 감기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감초와 함께 달여서 차 형태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세미
해외에서는 비염 치료제의 일종으로 사용이 될 만큼 효과적으로 인정받는 음식이 수세미입니다.
오이와 비슷하게 생긴 수세미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한의학적으로 수세미는 폐와 기관지에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어서 천식, 비염, 축농증 등의 질환에 민가요법으로 예전부터 사용이 되었습니다. 단, 몸이 차거나 소화가 안 되는 사람들의 경우 수세미를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안 좋은 음식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기 쉬운 음식이나, 찬 성질을 가진 음식들의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에 안 좋은 음식들입니다.
라면, 햄버, 햄 등의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 식품들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 천식 등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당근, 수입 밀가루로 만든 빵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들의 경우에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튀긴 음식들이나, 콜라 및 사이다등의 경우 폐와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 이외에도 아이스크림, 팥빙수 등과 같이 차가운 음식들의 경우 기관지 평활근이 수축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생활습관 및 음식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답답한 코막힘과 콧물로 고생을 하고 있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진행을 하면서 건강한 생활 습관과 음식들로 보다 빠르게 완화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